오징어무침

<여름철 잃어버린 입맛을 살려주는 매콤한 무 오징어무침>

 

 

본격적인 한여름으로 나날이 치닺고 있는 요즘...

벌써부터 여름 휴가를 떠나는 사람들도 있는것 같은데 여름철 바캉스의 단골 장소인

동해안의 푸른 바다가 마구마구 그리워지는 건 나도 어쩔 수 없나 보다! ㅎㅎ

 

특히 동해의 명물인 제철 쫄깃한 산오징어 회에 찬소주 일잔이 절실한데, 크~ ^^;;

 

 

 

 

 

 

 

 

며칠 전, 오징어가 싱싱해 보이길래 몇마리 담아와 국도 끓이고 무침도 해먹었는데,

오늘은 입맛없는 여름철 별식으로 그만인 무 오징어무침을 소개해본다~

 

제철 오징어와 채소를 푸짐하게 넣고 매콤하게 무쳐내는 무 오징어무침은

만들기도 쉽지만 무엇보다 반찬으로, 술안주로도 손색없는 메뉴라 이맘때 딱 아닐까 싶다! ^^

 

타우린과 단백질 성분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좋은 제철 오징어로,

땀 흘리고 점점 기력이 떨어지는 여름철 가족들 입맛도 잡고, 기운을 돋우어 주면 어떨까!? ^^*

 

 

 

 

 

 

 

◐ 매콤한 무 오징어무침,

여름철 잃어버린 입맛을 살려주는 별식 오징어무침~

 

 

 

* 재료 : 오징어 2마리, 무 ¼개, 쪽파 4대, 통깨 약간.

 

* 양념장 : 고춧가루 4큰술, 청주. 맛술. 매실청. 물엿. 다진마늘 1큰술씩, 설탕 1작은술,

간장 2큰술, 새우젓 ⅔큰술, 다진생강 ½작은술, 참기름 1큰술, 후추가루. 깨소금 약간씩

 

* 무절임 : 천일염 ½큰술, 식초 1큰술, 설탕 1큰술, 사이다 ½컵.

 

 

 

 

 

 

 

1. 오징어는 싱싱한 걸 구입해 내장을 뺀 뒤 몸통과 다리를 분리한 다음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2. 손질한 오징어는 머리와 몸통의 껍질을 벗기는데

굵은소금을 손에 묻혀가며 벗기고 흐르는 물에 한번 헹궈 놓는다.

 

 

 

 

 

 

3. 사진처럼 오징어 몸통과 다리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준다.

 

 

 

 

 

 

4. 오징어는 끓는 물에 청주 약간 뿌려 살짝 데친 뒤, 체반에 담아 물기를 빼면서 그대로 식힌다.

 

* 쿠킹팁/ 데친 오징어는 찬물에 헹구는게 아니라 그대로 체반에 담아서 식혀야

오징어 특유의 맛이 빠져나가지 않아요~

 

 

 

 

 

 

5. 무는 적당한 굵기로 듬성듬성 썰어 무절임 양념을 넣고 30분~ 1시간 정도 절인 뒤,

무에 양념이 배고 절여지면 손으로 꼭 한번 물기를 짜준다.

 

* 쿠킹팁/ 절인 무는 물기를 한번 짜주는데 그러면 훨씬 아작하고 꼬들꼬들한 맛을 느낄 수 있어요~

 

 

 

 

 

 

6. 분량의 재료를 모두 섞어 양념장을 만드는데 새우젓과 국물을 적당히 넣어주면 감칠맛이 살아난다.

 

 

 

 

 

 

7. 적당한 볼에 우선 절인 무를 담고 양념장 반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8. 무를 무친 그 볼에 데친 오징어를 담고 나머지 양념장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9. 그리고 2~ 3cm 길이로 썬 쪽파를 넣어 살짝 무친 다음 간을 확인하고 마무리 한다.

모자란 간은 소금으로 맞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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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콤한 무 오징어무침,

여름철 잃어버린 입맛을 살려주는 별식 오징어무침~

 

 

 

 

 

 

 

여름철 잃어버린 입맛을 확~ 살려줄 매콤한 무 오징어무침 맛있겠죠?! ^^

 

그냥 이대로 밥반찬으로, 술안주로도 먹어도 참 좋구요,,,

김에 밥을 싸서 충무김밥처럼 별식으로 즐기셔도 좋은 무 오징어무침이에요~

 

오징어는 산성식품이라 위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알칼리성인 채소와 같이 먹는 것이 좋구요,

오징어에는 쌀에 부족한 아미노산인 라이신이 풍부해 쌀밥과 잘 어울린다고 해요~ ^^*

 

 

 

 

 

 

 

 

 

 

 
쥐나의 배터지는 세상~ 쪼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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